얼마 전 유해준의 나에게 그대만이를 2절부터 할 수 있게 편곡 의뢰하신 회원님이 계셨는데 다른 곳에서 구매하신 파일을 보내 주겠으니 똑같이 해달라고 하시길래 구매하신 걸 안 쓰시고 왜 또 편곡 의뢰를 하시냐고 물어보니 음질이 안 좋아서 의뢰를 하신다고 하셔서 보내주신 파일을 들어 보았습니다.
나에게 그대만이 (-2)로 낮추고 2절부터 할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1. 다른 곳에서 구매하신 음악입니다.(프로그램 돌려서 만든 MR)
위의 음악은 원곡에서 보컬 지우는 프로그램으로 만든 MR이라서 보컬 부분의 같은 음역대의 악기 소리도 보컬이 제거되면서 같이 없어져서 멍멍한 사운드가 되어 버리며 키도 프로그램으로(-2) 낮추다 보니 키 변경이 되면 안 되는 드럼 등 타악기 소리도 키가 강제로 내려가게 됩니다.
림샷, 탬버린 등 High가 엄청 깎이고 36초쯤에 디스토션 기타 솔로가 나오는데 위에서는 소리가 다 깎여서 희미하게 들립니다.(아래 저희 MR과 비교해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위의 MR은 전체적으로 사운드가 탁하고 멍멍한 사운드가 되었습니다. (-2)도 이 정도인데 -6까지 내려가면 드럼, 타악기는 도저히 들어 줄 수가 없는 사운드가 됩니다. (이런 사운드의 MR을 구매하셨다고 하셔서 좀 놀랐습니다.)
2. 아래는 Best MR에서 제작한 MR입니다.
저희가 제작한 MR은 원곡에서 보컬을 지우는 프로그램과 키 변경 프로그램을 써서 만드는 게 아니고 DAW(Digital audio workstation)와 고퀄리티의 가상악기들과 실제 연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키 변경 등은 원하시는 키에 맞게 다시 믹싱, 레코딩, 마스터링을 다시 하여 제작하게 되므로 드럼, 타악기 등이 강제로 피치가 변하지 않고 원래 소리 그대로 레코딩이 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잘 모르시기 때문에 피해를 보시게 되며 위와 같이 원곡을 프로그램 돌려서 만드는 MR은 예식장, 공연장 등에서 사용하시면 더 탁하고 멍멍한 사운드가 되니 MR을 구매하시기 전에 꼭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MR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