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MR 제작 과정
Best MR 음악 제작팀 입니다. 아래의 글을 쓰는 이유는 일반인들이 MR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금이나마 이해 하실수 있게 하기 위함 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MR이 MP3등 원곡음악에서 목소리만 제거를 해서 만들것이라고 생각 하십니다. 물론 그런 방법도 있습니다.
곰오디오나.사운드포지,쿨에디트 등의 프로그램으로 보컬 컷 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들은 원음의 손상을 엄청나게 많이 가지고 옵니다. 보컬부분을 삭제하면 같은 음역대의 악기 소리도 모두 사라지거나 음들이 뭉게 져서 텅빈듯한 사운드가 나게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mp3나 오디오 파일을 오디오 관련 프로그램(사운드 포지,쿨에디트,골드웨이브등)으로 불러 오시면 이런 파형이 나타 납니다. 여기에는 모든 파트의 악기소리와 가수의 목소리가 들어 있죠자!!! 그럼 여기서 사람 목소리만 빼낸다는건 절대 불가능 이란거죠
수십가지 물감을 섞어 놓은 상태에서 빨간색만 빼주세요와 같습니다.
보컬컷 시키면 같은 음역대의 소리도 모두 사라지거나 찌그러 지게 되는거죠.. 보컬컷 시킨 MR들을 들어 보면 일반인들도 쉽게 이상 하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여기를 클릭 하시면 보컬컷 시킨 MR과 저희 MR을 비교한 샘플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럼 제대로된 MR은 어떻게 만드냐? 쉽게 말씀 드리면 가수가 녹음 하기전에 작곡자가 곡을 쓰고 편곡자가 곡에 맞게 드럼 ,베이스,기타.신디,스트링등을 편곡 하겠죠 그래서 완성된곡을 MR 이라고 하고 가수가 노래를 부르게 되면 AR이 되겠죠
위에서 가수가 녹음하기전에 만들어진 반주를 녹음실이나 음반사에 아시는분이 있으면 쉽게 코러스까지 들어가있는 음반 MR을 얻게 되는건데 이건 불가능 하겠죠!! (실질적으로 기획사에서 가수들이 직접 사용하는 MR은 일반에 공개를 안하는걸로알고 있습니다.)
아니면 곡을 듣고 시퀜싱 프로그램(케이크워크 소나,큐베이스,로직 등)으로 각 악기파트별로 카피를 하는거죠.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편곡자도 똑같이 시퀜싱 프로그램으로 만들게 됩니다~
작곡자와 편곡자는 창작 이고 Best MR에서 만든 MR은 그곡을 듣고 똑같이 카피를 하는 겁니다. 그럼 이렇게 카피를 하기 위해선 시퀜싱 프로그램,소프트 악기,하드웨어 악기,음악에 관한 지식등 많은게 필요 하게 되겠죠.
아래는 Best MR에서 사용 하는 SONAR 프로그램 이며 이석훈의 그대를 사랑하는10가지 이유를 제작한것입니다.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는 총25트랙이 사용 되었으며 쉽게 말씀 드리면 25가지 악기가 사용 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는 린의 난 남자가 있는데 제작 샘플 영상 이며 총 30트랙이 사용 되었습니다.
MR 한곡을 만들기 위해선 3일 길게는 10일 이상씩 걸릴때도 있습니다. 원곡에 나오는 똑같은 소리를 만들거나 없으면 새로운 악기를 사야 될수도 있기 때문이죠. 저희팀에서 쓰고 있는 악기중에 쿼즈와일K2500X 라는 악기가 있는데 예전에 340만원을 주고 샀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컴퓨터가 너무나도 많이 발전해서 소프트 악기(VSTI등)가 하드웨어 악기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이렇게 MR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악기 구입 비용, 음악소프트웨어 비용, 가상 악기 구매 비용, 곡제작비용, 홈페이지 서버비용, 저작권료, 세금등 많은 금액이 투자되었습니다.
어쨋든 Best MR에서 만든MR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 하듯이 mp3나 오디오 파일에서 보컬만 쏙 빼낸게 아니라는 거죠.
아래 사진은 이석훈의 그대를 사랑하는 10가지 이유를 SONAR에서 파트별 카피 한 악보 입니다.